국내외논문-Scientific Papers

Sweden ♦ Miris®_HMA™_UK_An Audit of Preterm Nutritional Intake Using a Human Milk Analyser

작성자
admin
작성일
2016-01-28 19:16
조회
1728
HMA-top_image_450x300_2

logo_2_11

1. An audit of preterm nutritional intake using a human milk analyser


모유분석기를 사용한 조산아의 영양섭취 조사


Elizabeth Jones, Sue Bell, Shiva Shankar


Infant 2012; 8(3): 91-94


요약


미숙아에게 모유의 단백질과 칼로리 양은 종종 그들이 필요로 하는 영양 요구량에 부적합하므로 모유 강화제(Human Milk fortifier)로 보충 해야만 한다. 이러한 보충이 최상의 방법을 제공하는지 여부를 결정하기위해 생후 10~14일 사이 신생아의 영양 섭취량을 밝히기 위해 Miris®HMA™(모유분석기)를 이용해 모유의 성분 검사가 이루어졌다. 본 시험은 영국의Stoke-on-Trent에 위치한 North Staffordshire 대학병원의 신생아 집중치료병동(non-surgical NICU)에서 이뤄 졌으며 본 임상 시험을 위한 어떠한 금전적 지원도 없었다.


연구목적


① 출산 후 10-14일 사이의 모유의 영양성분을 검사하고 미숙아의 경장영양(Enteral nutrition)에 대한 유럽 소아 소화기 간 영양학회의 최신 가이드라인에 따라 신생아 몸무게 1kg 당 단백질 및 에너지 섭취량을 비교하였다.


② Miris HMA가 진료 시 신생아의 개별적인 영양 섭취량을 효과적이고 실용적으로 모니터 할 수 있는지 검증.


개요


모유가 미숙아의 영양 공급원으로 써 최상의 선택으로 알려 져 있지만 수유기 첫 2~3주 후 모유의 단백질 및 에너지 량이 빠르게 성장하는데 필요한 영양 요구량에 미치지 못한다고 한다. 단백질은 미숙아 성장발육과 두뇌발달에 중요한 요소이며 모유의 다량영양소 추정치를 기준으로 강화제가 모유에 첨가되게 된다. 그러나 모유의 각 영양소 함량엔 변화가 많아서 때로는 과잉 또는 부족한 모유강화를 초래하는 경우가 있다.


결과


① 총 시험 기간 동안 34명의 산모로부터 나온 모유를 분석하였다. 이 중 67%의 여성이 30-35주의 임신기간을 가졌으며 약 30%가 30주 이전에 출산하였다. 대부분(86%)의 신생아는 태어날 때 체중이 1kg 이상이었으며 14%의 신생아가 1kg 미만의 체중을 가졌다.


② 24시간 샘플을 통해 알게 된 것은 칼로리와 단백질 함량이 산모에 따라 크게 변화한다는 것이다. 변동범위는 열량의 경우52kcal~ 108kcal/100mL, 단백질은 1.3g~2.6g/100mL으로 측정되었다.


③ 출생체중1kg미만의 신생아들을 위한 10-14일 사이에 채취된 모든 모유에서 단백질양이 권장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. 모유 강화제(BMF)로 모유강화 후에도 신생아의 80%가 여전히 권장기준(4g protein/kg/day)의 하한선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


④ 출생체중1kg미만의 신생아들의 절반이상이 모유강화를 통해 권장기준(135kcal/kg/day)보다 11%나 더 많은 열량을 섭취하고 있었으며, 출생체중1kg이상의 신생아들의 13%만 모유강화 없이 단백질 권장 섭취량(3.5-4.0g/kg/day)을 충족시키고 있었다.


⑤ Miris® HMA™분석기로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모유를 침상에서 직접 분석할 수 있었다.


⑥ 모유의 다량 영양소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적외선(IR) 분광기가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몇몇 보고가 있으며, 본 시험에서도 마찬가지로 Miris® HMA™를 사용해 모유를 강화시키기 전에 다량영양소를 간단히 효과적으로 검사할 수 있었다.


⑦ 결론적으로 본 작은 시험을 통해 모유강화 이전에 분석을 통해 최고의 모유품질관리가 할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했으며 시험에 참여한 대부분의 산모의 모유에 강화가 필요하다는 것으로 밝혀졌다.


요점 사항


① 대부분 생후 10~14일 사이 단백질 권장량을 충족시키기 위해 모유강화제를 필요로 한다.


② 13%의 1kg미만의 출생체중을 가진 신생아에서만 모유강화제 없이 단백질 요구량을 충족시켰다.


③ 실험에 참여한 59%의 신생아가 모유 강화에 따라 권장 칼로리 보다 많은 양을 섭취한다.


④ 병원 진료 시 Miris® HMA™ (모유분석기) 를 사용하여 신생아 별 영양 섭취량을 효과적으로 모니터 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.

다운로드 An Audit of Preterm Nutritional Intake Using a Human Milk Analyser (1).pdf